학술지투고         논문심사규정

논문심사규정

투고 논문 심사 기준

1.자유논문 및 서평 논문과 주제평 논문의 경우에 논제의 명확성과 논리성 그리고 논거의 타당성이 우선적으로 검토된다. 단 각 호의 주제가 정해지는 경우에 한해서 주제에 상응하는 논제를 우선적으로 심사한다.

2. 기존의 논점에 대해 비판적이며 독창적인 논점이 제시되고 있는지가 검토된다.

3. 기존의 1,2차 문헌들에 대한 단순 해석, 정리, 요약에 그친 논문들은 권장되지 않는다.

4. 국내의 선행 연구 논저들에 대한 논의를 적극 권장한다. 또한 '시대적 현실'에 대한 철학적 성찰을 담은 논문을 적극 권장한다.

투고 논문 심사 절차

1. 1년 전 공고, 6개월 전 재공고의 형식을 취한다.

2. 투고 논문 심사는 한 편 당 3인으로 한다. 예외적인 경우에 제4심사위원을 위촉한다. 심사위원은 투고 논문의 내용에 의거해서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3. 원칙적으로 최종결과가 ‘게재’ 판정을 받은 논문에 한하여 게재한다. 세부적인 심사 기준은 아래 제시된 내용과 같다.

* 수정 후 재심사의 경우 투고자가 수정한 후 해당 판정을 내린 심사위원이 다시 심사하여 ‘게재 가’, ‘수정후 게재’, 또는 ‘게재 불가’ 판정을 내 린다.

* 제4심사위원에게 의뢰한 경우 제4심사위원이 해당 논문에 대한 최종 게재 여부(게재, 수정 후 게재, 탈락)을 결정한다.

  • 제1심사자 제2심사자 제3심사자 최종결과
    경우1 (수정 후) 게재 가 (수정 후) 게재 가 (수정 후) 게재 가 게재
    경우2 (수정 후) 게재 가 (수정 후) 게재 가 수정 후 재심사 게재
    경우3 (수정 후) 게재 가 (수정 후) 게재 가 게재 불가 제4심사위원 의뢰
    경우4 (수정 후) 게재 가 수정 후 재심사 수정 후 재심사 수정 후 재심사
    경우5 (수정 후) 게재 가 수정 후 재심사 게재 불가 탈락
    경우6 (수정 후) 게재 가 게재 불가 게재 불가 탈락
    경우7 수정 후 재심사 수정 후 재심사 수정 후 재심사 수정 후 재심사
    경우8 수정 후 재심사 수정 후 재심사 게재 불가 탈락
    경우9 수정 후 재심사 게재 불가 게재 불가 탈락
    경우10 게재 불가 게재 불가 게재 불가 탈락

    ※ 이 투고 논문 심사 절차는 사회와철학 제23호부터 적용된다.